교육

달라지는 여성의 삶과 조건 속에서 ‘우리가 생각하는 여성주의란 무엇인가’는 민우회에게 무척 중요한 질문입니다. 다양한 주제와 열린 토론 속에서 여성주의를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 그것이 민우회의 교육사업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렇기에 교육 사업은 1987년 민우회가 창립되던 때부터 참으로 중요한 좌표가 되곤 합니다.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여성들은 어떤 교육을 원하고 필요로 하는가. 그 고민은 매 해 민우회가 어떤 주제로 교육을 기획할지 방향을 잡게 해줍니다.
민우회가 기획하는 교육은 기본적으로 여성의 시선으로 삶의 곳곳, 사회 곳곳을 바라봤을 때 다르게 해석되고 의미부여 되는 주제들로 채워집니다. 그리고 여성주의가 일상의 언어로 더 많은 이들과 만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됩니다. 섹스와 젠더와 섹슈얼리티, 근대와 탈근대, 민족주의, 평화주의, 정상가족 이데올로기, 세계화 그리고 여성운동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오늘날의 여성주의는 새로운 시대를 위해 어떤 방식으로 소통해야하는가, 당연시되어왔던 기존의 질서 속에서 우리에게 부족했던 철학적 성찰은 무엇인가, 그리고 서로 다른 삶의 경계와 여성 간의 차이를 넘어서는 인식의 전환점은 어디인지 생각해볼 자리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민우회의 교육은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매해 새로운 주제와 기획으로 마련되는 기획강좌입니다.
대표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는 2011년 시작된 ‘열독(熱讀)’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열심히 읽는다.”가 취지입니다. 여성학 고전을 함께 읽기도 하고, ‘나를 매혹시킨’ 여성학자, 철학자 등을 시리즈로 구성하여 여성주의적으로 바라본다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획강좌는 언제든 여러분의 제안을 기다립니다.

두 번째는 정기적으로 운영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성폭력전문상담원교육, 성교육강사양성교육, 여성노동상담원 교육 등이 정기적으로 개설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필요한 곳에 직접 찾아가서 하는 교육입니다.
민우회에는 여성노동, 여성건강, 성폭력, 미디어 등 주제별 강사뱅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사들 간의 협동을 통해 커리큘럼, 컨텐츠 개발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어 정말 알찬 교육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답니다. 세부 안내 페이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교육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Icon subtitle 교육안내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직장 내 성희롱이 인권문제이자 고용문제임을 인식하고, 건강하고 보다 일하기 좋은 일터를 만들기 위한 교육을 진행합니다. 한국여성민우회는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을 위한 강사뱅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폭력 예방교육

성폭력예방, 연애, 몸에 대한 이해, 야동과 왜곡된 성문화 등에 대한 주제로 구성됩니다. 또한 성폭력 가해자들의 왜곡된 성의식을 수정하고 성폭력 재범을 방지하기 위한 성폭력가해자교육도 진행합니다.

여성건강교육
> 뚱뚱해서 죄송합니까?

예뻐지느라 아픈 시대, 성형, 다이어트 등 여성들의 몸에 대해 사회적으로 가해지는 가혹한 기준에 대해 말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나의 몸을 인정하고 긍정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체험식 성교육

열린 공간에서 내가 아는 성, 알고 싶은 성에 대해 자유롭게 표현해 보고, 올바른 소통을 위한 성적의사결정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한 교육입니다. 또한 성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며 몸에 대한 재해석과 성의식 확장, 자기강화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미디어 교육

방송모니터 양성교육, 미디어교육강사 양성교육, 학부모대상교육, 어린이대상 학교교육, 지역아동센터 방과후교실 등 다양한 지역 및 계층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성노동교육

직장인과 대중을 대상으로 여성노동과 일/가정 양립, 모성보호담론, 여성노동자에 대한 섹슈얼리티 통제 등 다양한 쟁점과 이슈를 다룹니다. 이를 통해 여성노동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심화, 확장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여성주의적 직장문화를 앞당기게 될 것입니다.

공생의 조건
> 공동체, 성폭력을 직면하고 다시 사는 법

공동체 내 성폭력 사건의 해결 과정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구성원을 대상으로 사건 해결 절차 이후에도 여전히 남아 있는 문제들에 대해 고민을 나누고 토론합니다. 공동체에서 발생한 성폭력 사건에 대해 좌절과 냉소가 아닌 정확한 성찰, 회복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성폭력 전문 상담원 교육

성의식, 성폭력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함께 성폭력상담 접근 방법을 찾아보는 교육입니다. 또한 일상에서 여성의 삶을 짚어보고 자신을 성찰해 가는 과정입니다. 상담원 교육은 100시간의 집중적인 교육과정으로 개설됩니다.

평등한 조직문화 만들기 교육

조직 혹은 직장에서의 스스로를 돌아보기 위한 교육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도 모르게 자리 잡고 있는 성차별, 연령차별, 위계적 소통문화 등을 점검하고 우리 조직의 내부를 들여다보길 바랍니다.

Icon subtitle 교육관련문의